식이섬유가 노화를 예방 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텔로머라제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텔로머라제 홍보대사입니다.
텔로미어란?
염색체 끝 부분에 붙어있는 반복 염기서열로,
염색체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함
텔로머라제란?
텔로미어가 손상되면 복구, 생성해주는 효소
노화를 방지하는 효소
식단은 우리의 노화와 건강 이 두 가지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오늘은 식이요법과 텔로미어 길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한 연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내용 설명에 앞서, '텔로미어(Telomere)'와 '텔로머라제(Telomerase)' 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부터 설명드리는게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제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텔로미어(Telomere)와 텔로머라제(Telomerase)
우리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살면서 세포분열을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세포분열이 진행될 때마다 DNA(염색체)의 끝부분은 계속 짧아진다고 하는데요.
이 짧아지는 DNA 끝부분을 '텔로미어(Telomere)' 라고 합니다.
텔로미어는 non coding DNA로, 우리 몸의 유전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텔로미어가 손상되도 유전 정보를 담고있는 DNA가 손상되는 것보다는 우리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죠.
즉, 텔로미어는 유전정보가 담긴 염기서열 대신 손상되면서 염색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계속된 세포분열로 텔로미어가 손상될 수 있는 만큼 다 손상되고 나면, 세포분열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세포의 노화가 시작되는 것이죠. 그래서 텔로미어 길이를 길게 유지하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에 중요한 것 입니다.
텔로머라제(Telomerase)는 이 텔로미어 길이를 길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효소입니다.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져 노화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효소인 것이죠.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제에 대해 이 정도만 알고 계시면 이제부터 설명드릴 내용 이해에 어려움이 없을 것 같은데요. 이제부터 본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논문 설명은 처음부터 차근차근 쉽게 설명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식이섬유 섭취 -> 텔로미어 길이 증가
이 실험은 약 2280명, 30-55세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낮은 텔로미어 길이를 갖고 있는 피험자들은 더 높은 BMI, 총 지방 섭취량(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PUMA), 그리고 더 낮은 섬유질 섭취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위 그래프에 나타난 바와 같이, 섬유질이 많은 식단은 텔로미어 길이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다불포화지방산 섭취는 텔로미어 길이와 부정적인 연관성이 있으며 식이섬유 섭취가 텔로미어 길이에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식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식단이 텔로미어 길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식이 섬유 섭취가 텔로미어 길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불포화지방산 섭취는 텔로미어 길이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논문을 설명 드렸습니다.
죽을 때 까지 건강하게 사는 '건강수명' 을 갖기 위해서는 텔로미어 건강이 매우 중요한데요.
텔로미어 건강 유지에는 명상, 유산소 운동, 지중해 식단 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포스트한 내용이 있어 맨 밑에 링크 걸어둘테니, 한 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최근 이런 텔로미어와 텔로미어 길이를 늘려주는 텔로머라제에 대한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텔로머라제가 관여하는 다양한 기능들과 질병들에 대한 논문들을 블로그에 꾸준히 포스팅 할 것이니 자주 들려 새로운 내용들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 관련 논문 보실 수 있게 링크 걸어두었으니 더 관심있으시면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논문 출처
논문 : Cassidy, A., De Vivo, I., Liu, Y., Han, J., Prescott, J., Hunter, D. J., & Rimm, E. B. (2010). Associations between diet, lifestyle factors, and telomere length in women.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91(5), 1273–1280. https://doi.org/10.3945/ajcn.2009.28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