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임중독이 텔로미어(Telomere)에 끼치는 영향

텔로미어, 텔로머라제/일상생활

by 텔로머라제 백과사전 2022. 11. 8. 15:46

본문

 

안녕하세요. 텔로머라제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텔로머라제 홍보대사입니다.

 


텔로미어란?

염색체 끝 부분에 붙어있는 반복 염기서열로,

염색체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함

 


텔로머라제란?

텔로미어가 손상되면 복구, 생성해주는 효소

노화를 방지하는 효소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_게임중독

 

최근 몇 년간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게임중독에 빠지는 청소년들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 중독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밤에 게임을 하느라 수면부족에 시달릴 수도 있고, 게임으로 인해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게임중독이 노화의 지표인 텔로미어 길이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논문이 있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게임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의 높은 스트레스 지수와 낮은 교감신경기능이 텔로미어 길이에 영향을 끼친다는 내용인데요. 

우선 내용 설명에 앞서, '텔로미어(Telomere)'와 '텔로머라제(Telomerase)' 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부터 설명드리는게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제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텔로미어(Telomere)와 텔로머라제(Telomerase)

우리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살면서 세포분열을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세포분열이 진행될 때마다 DNA(염색체)의 끝부분은 계속 짧아진다고 하는데요.

이 짧아지는 DNA 끝부분을 '텔로미어(Telomere)' 라고 합니다.

텔로미어는 non coding DNA로, 우리 몸의 유전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텔로미어가 손상되도 유전 정보를 담고있는 DNA가 손상되는 것보다는 우리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죠.

즉, 텔로미어는 유전정보가 담긴 염기서열 대신 손상되면서 염색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계속된 세포분열로 텔로미어가 손상될 수 있는 만큼 다 손상되고 나면, 세포분열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세포의 노화가 시작되는 것이죠. 그래서 텔로미어 길이를 길게 유지하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에 중요한 것 입니다. 

텔로머라제(Telomerase)는 이 텔로미어 길이를 길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효소입니다.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져 노화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효소인 것이죠. 

즉, 텔로머라제는 적절하게 발현되면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효소입니다. 텔로머라제 발현 기전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이 있습니다. 맨 밑에 링크 걸어둘테니, 한 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제에 대해 이 정도만 알고 계시면 이제부터 설명드릴 내용 이해에 어려움이 없을 것 같은데요. 이제부터 본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논문 설명은 처음부터 차근차근 쉽게 설명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실험에 참여한 청소년들

실험에 참여한 남학생들의 건강정보

 

실험은 총 230명의 한국 고등학교 남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게임 외의 변수를 최대한 제거하기 위해 질병을 앓지 않는 건강한 남학생들만을 모집했다고 하는데요. 게임에 중독된 학생들과 중독되지 않은 일반 학생들로 그룹을 분류했다고 합니다.

위 표에는 실험에 참여한 230명 학생들의 나이, BMI 지수, 흡연과 음주 여부, 일 평균 수면 시간, 일 평균 게임 시간, 그리고 교감신경 자극전달물질 수치 등이 나와있습니다. 

위 표에 나와있는 IGA, DA, Epi, NE, cortisol, T/S ratio 라는 용어가 생소하실텐데요. 이 용어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IGA : 게임 중독 지수
DA : 도파민(Dopamine), 신경 전달 물질
Epi : 에피네프린(Epinephrine), 신경 전달 물질
NE :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신경 전달 물질
Cortisol :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T/S ratio : 텔로미어 길이

 

● 게임중독 청소년의 텔로미어 길이 

게임중독/비중독 청소년들의 텔로미어 길이 비교

 

위 그림의 T/S ratio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텔로미어 길이를 의미합니다. 게임 중독 청소년들(IGA)의 텔로미어 길이는 149.35 ± 62.10으로, 일반 청소년들의 텔로미어 길이가 188.03 ± 75.80인 것에 비해 훨씬 짧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그림에서는 일반 청소년들의 텔로미어 길이를 1 이라고 했을 때, 게임 중독 청소년들의 텔로미어 길이는 0.8로 짧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게임 중독이 텔로미어 길이 축소에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게임중독이 텔로미어 길이 축소를 유발하는 것일까요? 논문에서는 게임중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신경전달물질 기능 장애가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 게임 중독-> 스트레스↑, 신경전달물질 기능 장애

게임 중독/ 비중독 청소년들의 그룹 별 텔로미어 길이와 교감신경 기능 지표
 

 

위 표는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IGA)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non-IGA)로 분류해 각 그룹별 건강 지표를 나타낸 것입니다. 우선 앞서 언급드렸듯이, 텔로미어 길이(T/S ratio)는 IGA그룹에서 더 짧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 평균 게임 시간은 IGA그룹이 2배 가량 더 길다는 것 또한 볼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 전달물질인 DA는 두 그룹간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Epi, NE는 IGA그룹에서 더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게임중독이 교감신경 전달물질 기능에 이상을 유발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혈청 코르티솔 지표(Serum cortisol level)와 스트레스 지수(Psychological stress level)입니다. 두 지표 모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높아지는데요. IGA그룹이 non-IGA그룹보다 현저하게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는 것이죠.

즉, 게임중독은 교감신경 전달물질 기능에 이상을 일으키고, 스트레스를 유발해 텔로미어 길이를 축소시킨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염증, 산화 스트레스, 항산화기능 장애, 텔로머라제 활동 저하는 텔로미어 길이를 축소시키는 요인입니다.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지면 노화가 촉진되고 암이 유발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한 게임중독 이외에도 코카인, 헤로인과 같은 약물 중독자들 역시 텔로미어 길이가 짧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즉, 중독 질환은 정신적 문제 뿐 아니라 텔로미어 길이도 짧게 한다는 것이죠.

우리가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텔로미어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텔로미어 길이를 늘리는 운동법, 식단 등 다양한 내용들을 블로그에 포스트해두었으니 한 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이런 텔로미어와 텔로미어 길이를 늘려주는 텔로머라제에 대한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텔로머라제가 관여하는 다양한 기능들과 질병들에 대한 논문들을 블로그에 꾸준히 포스팅 할 것이니 자주 들려 새로운 내용들을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 관련 논문 보실 수 있게 링크 걸어두었으니 더 관심있으시면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논문출처

논문 : Kim, N. H., Sung, J. Y., Park, J. Y., Kong, I. D., Hughes, T. L., & Kim, D.-K. (2019). Association between internet gaming addiction and leukocyte telomere length in Korean male adolescents. Social Science & Medicine222, 84–90. https://doi.org/10.1016/j.socscimed.2018.12.026 

전체논문보기 

 

 

 

 

관련글 더보기